쇼핑몰 검색

  • 상단오른쪽

무통장 입금계좌

예금주명 : 권홍숙 농협 457051-51-071721
밤의효능

밤의효능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16-09-06 09:22 조회7,377회 댓글1건

본문

1.밤의 성분및 효과

 

밤 100g 중에는 탄수화물이 34.5g, 단백질이 3.5g, 기타지방, 칼슘, 비타민(A, B, C) 등도 emaQNs 들어 있어 인체발육 및 성장에 좋다.

특히 밤에는 비타민 C가 많이 함유되어 있어 피부미용, 피로회복, 감기예방 등에 효험이 있는데, 생밤을 술안주로 이용할 경우 비타민 C가 알콜의 산화를 도화주는 것으로 밝혀졌다.

밤에 들어 있는 당분은 소화가 잘되는 양질의 당분으로서 위장기능을 강화하는 효소가 있으며, 배탈이 나거나 설사가 심할 때 군밤을 잘 먹으면 낫는다고 한다.

 

주로 중·남부지방에서 생산하며 연간 생산량은 약 10만t 정도이다. 충청남도 공주, 경상남도 산청·하동·함양, 전라남도 광양·보성 등이 주요 산지이고 8월 하순∼10월 중순에 수확한다.

 

특히 최근에는 성인병예방, 기침예방, 신장보호 등에 약효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고 소화가 잘돼 가공식품 원료나 병후 회복식 또는 어린이 이유식 등으로 널리 이용되고 있다.

 

신 동의보감을 보면 ‘밤은 기를 도와주고 장과 위를 든든하게 하며 신기를 보하며 배고프지 않게 한다.’라고 한다. 밤은 음력 9월에 따서 말려서 쓰는 것이 보통인데, 날것으로 두려면 눅눅하지 않게 하며, 모래 속에 묻어 두면 한 해가 지나도 갓 딴 밤과 같다. 성인병 예방, 병후회복등, 이제는 밤이 쓰이지 않는 곳이 없다. 그 때문인지 밤의 높은 영양가를 최근 들어 과학적으로 연구하고 있다고 한다.

 




2,밤의 효능

 

밤은 탄수화물과 단백질, 비타민이 풍부하고 칼슘, 철, 칼륨 등의

영양소가 들어 있어 몸이 약한 사람들에게 좋은 영양원이 된다.

원기를 북돋우고, 소화기 계통을 튼튼하게 해 이유식과 환자 회복식 재료로 많이 사용되는 것. 또한 비타민 C가 풍부해 성장기 청소년에게 좋고 성인병 예방, 피부 미용, 피로 회복, 감기 예방, 숙취 해소 등에 효과가 있다.

밤의 단백질은 체내에 빨리 흡수되기 때문에 근육을 많이 사용하는 사람들에게도 좋다.

 

1.위장 기능 촉진 ; 밤의 과당에는 위장을 튼튼하게 해주는 성분이 들어 있다. 장기간 복용하면 위장 기능이 활발해져 소화력이 왕성해진다.

배탈이 나거나 설사가 심할 때 군밤을 먹으면 냉한 속이 따뜻해지면서 치료 효과를 볼 수 있다.


2.근력 강화 ; 밤에 함유되어 있는 양질의 단백질과 탄수화물은 근력을 키우고 근육을 생성하는 데 도움을 준다.

성장기 아이들의 신체 발육에 좋으며 운동선수 등 근육을 많이 쓰는 사람들의 근육통이나 사지무력감을 치료하는 데도 효과적이다.

 

 

3.정력 보강;비타민과 단백질이 몸의 근력을 강하게 해줄 뿐만 아니라

갱년기 이후 약해진 정력을 보강해준다.

 

 

4.하체 강화;걸음이 느린 어린아이나 나이가 들어 하체에 힘이 빠진 노인들에게 껍질 벗긴 밤을 두충과 함께 달여 먹이면 다리에 힘이 생긴다. 혹은 그냥 밤을 꾸준히 먹게 해도 다리 힘이 길러진다.

 

 

5.피부 미용 효과 ;밤은 쌀에 비해 비타민B1이 4배 이상 함유되어 있어 피부를 윤기 있게 가꿔주고 노화를 예방해준다. 머리카락이 검어지고 머릿결을 부드럽게 하는 작용도 한다.

 

6.숙취 해소;밤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 C는 알코올 분해를 돕는다. 술을 마실 때 안주로 생밤을 먹으면 다음날 숙취가 없다.

신장 강화한의학에서는 밤을 ‘신장의 과일’이라고도 한다. 이뇨작용에 효과적이어서 신장병에 특히 좋기 때문이다.

 

7.생밤을 복용시에는 감기예방및 피로회복에 좋고 허리나 다리가 아픈사람이 꾸준히 복용하면 효과를 볼수있다고 한다.

 

8.최근에 발표된 밤의 다이어트와 면역력 증강효과 ; 최근 밤이 체내 대식세포를 활성화시켜 면역력증강 효과를 높이고 혈관내 중성지방과 저밀도 콜레스테롤(LDL) 수치를 낮춰 혈관건강 및 심장질환 예방에 효과가 크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산림청이 강원대학교 BT 특성화대학 연구팀에 의뢰해 지난해 5월부터 올해 5월까지 연구한 '밤 기능성 연구' 보고서에 따르면 밤의 당지질 성분이 체내 대식세포를 활성화시켜 면역력을 높여줌으로써 스트레스를 많이 받고 면역력이 떨어지는 현대인들에게 매우 효과가 높은 건강식품이라는 것이다.


또한 밤의 칼로리와 지방 성분은 다른 견과류에 비해 매우 낮아 훌륭한 다이어트용 식품이면서도, 밤의 불포화지방산은 혈관내에 축적돼 고지혈을 유발하는 중성지방과 저밀도 콜레스테롤(LDL) 수치를 낮춰 혈관건강 및 심장질환 예방에 도움을 주는 영양소 역할을 한다.

이밖에도 밤은 항산화 영양소인 베타 카로틴(β-carotene)과 비타민C의 함량이 매우 높아 항노화 및 피부미용에 좋은 식품으로, 체내에서 항상 발생하는 과산화반응은 과산화물을 발생시켜 인간의 질병과 노화를 유도하는데 이때 밤에 함유된 항산화 비타민과 항산화물질들은 이를 예방하게 된다.

산림청은 이번 연구결과를 통해 식품의 가치 및 기능을 영양기능(1차 기능), 향과 맛 등 관능적 감각기능(2차 기능), 신경계·내분비와 면역 등 고차원적인 생명 활동에 대한 식품의 조절기능(3차 기능)으로 나누어 볼 때 밤은 영양과 입맛을 돋우는 1, 2차 기능의 충족뿐만 아니라 3차 기능을 강조한 식품임이 입증됐다고 설명했다.

댓글목록

boywose님의 댓글

boywose 작성일

This has been documented in patients who receive chemotherapy during adolescence <a href=https://viagr.cfd>how to get rid of viagra headache</a> Categorical data were expressed as numbers and percentages and compared by using the Pearson chi square test or Fisher s exact test when appropriate

하단로고

에스크로